연구 검색 결과 (8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 숙박공유 확산에 따라 관련 입법 활동, 규제샌드박스 적용 등 숙박공유의 제도화를 위한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기존 숙박사업자와 갈등 및 숙박공유 제도화의 부작용 등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음. - 최근 2019년 11월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 지정 이후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법'에 의해 불법이었던 내국인 공유숙박업은 제한적 수준에서 합법적 운영이 가능하게 됨. - 그러나 숙박공유 도입에 대한 논의 초기부터 기존 숙박사업자들의 반발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데, 이러한 갈등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관련 산업의 발전이 저해될 수 있음.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 숙박산업에 대한 숙박공유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기존 숙박사업자들과 숙박공유 사업자 간 갈등을 완화하기 ...
... 신성장동력 창출을 통한 지역산업의 구조고도화 방안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 지역혁신 정책수단을 설정하여 일본 교토와 중국 선전의 지역혁신 운영방안 및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에 적합한 지역산업 육성방안으로서 한국형 스마트 지역 혁신 정책모형을 정립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스마트 지역혁신의 정책수단은 플랫폼 경제환경하에서 지역산업의 발전 및 육성에 대한 이슈와 대응 전략을 토대로 집중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분야를 선정한 것이다. 스마트 지역혁신의 운영사례와 운영성과는 스마트 지역혁신 정책수단이 실질적으로 운영 및 활용되는 메커니즘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대한 연관다양성 및 산업구조 고도화 성과의 수준은 어떠한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스마트 지역혁신 구현을 위해 ...
동향 검색 결과 (4건)
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 사업·모델·산업을 향상시키고, 수직 업종 분야에서는 대형 산업체에서 5G 응용률 35% 이상, 사회민생 분야에서 5G+스마트 교육, 5G+스마트 의료, 5G+문화관광사업, 5G+스마트시티 건설 등을 추진하여 중점업종별 100개 이상의 5G 응용 모범 사례를 창출 - 5G 응용 생태환경을 개선하여, 정부 부처와 선도기업이 5G 응용 혁신모델을 창출하고, ... - 핵심 기반을 강화하여 5G 네트워크 범위 확대, 1만 명당 5G 기지국 수 18개 이상, 5G 업계 가상 전용망 3,000개 이상, 5G 융합 응용 혁신센터 건설로 공공서비스 플랫폼 강화, 10~20개 5G 응용 안전센터 건설, 3~5개 권역별 시범 표준 사례 창출 등을 추진 ○ 이번 행동계획은 경제사회의 디지털화에 대응하여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 스마트 업그레이드, ...
... 중국 문화 창의 산업(Cultural & Creative Industries, CCI)의 산업 분류상 정의를 보면, 예술공연, 영상매체, 출판서비스, 애니메이션·게임, 레저관광, 교육 훈련, 디자인 서비스, 회의 전시, 문화장비 등 - 첸잔연구원은 중국국가통계국이 발표한 '문화상관산업분류(2018)'와 '국민경제산업분류 2019년 수정판(2019)'을 바탕으로 ...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 중 ○ 문화 창의 소비 추세의 변화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주요 소비자를 살펴보면 대부분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옮겨가는 추세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경우 24세 미만의 청년층 이용자가 전체의 78.6%를 소비 - 영화 관람자의 경우 30세 미만의 소비자가 전체의 약 55%를 차지하는 반면 40세 이상은 11%에 불과하여 사실상 ...
소통 검색 결과 (27건)
... 5.4%에서 24년 4.6%로 예상됐다. 신흥시장의 경우 '23년과 비슷한 4%로 전망되면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이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으로 개선되기는 쉽지 않다. 다만 관광수요 회복은 긍정적이고 국제유가가 일정 수준 이상의 가격을 유지함에 따라 산유국 및 원자재 수출국 경제 상황은 양호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 실장은 “'24년 미국과 중국(G2)의 경제성장력은 ... 교역패턴 변화도 추가 시장 견인에는 한계가 있어 탱커선 수급의 상승 폭은 제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5년 CII 규제 방향성 명확, 선사 CII등급 유지 필요…스마트 해운물류 통합플랫폼 구축해야” '24년도 역시 탈탄소화와 디지털화는 해운업계의 주요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CII 단기대응으로 감속운항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 정론이다. 국적선사 46개사 대상으로 ...
... 모여 '아이들의 천국 으로 불리는 거리에 '꼬마 손님 은 드물었다. 완구거리 상인들은 저출산 여파를 가장 먼저 체감하고 있었다. 레트로 감성(복고풍)을 즐기려는 '키덜트족 과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은 늘었지만 핵심 고객이 줄어들면서 상권이 쇠락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40년째 완구점을 운영하는 A 사장은 호황기인 1980년대 말에 비해 이익이 20% 이상 줄어든 ... 사업에도 진출했다. 올해 광명점과 분당점을 연 데 이어 연내 직영점을 6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저출산.고령화 추세에 맞춰 사업구조를 재편한 것이다. 학습지 기업 웅진씽크빅은 오픈 교육 플랫폼 '유데미 와 손잡고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누구나 강사와 학생이 돼 어학, 운동, 사진, 정보기술(IT) 등 다양한 수업을 올리거나 수강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대학 인터넷 원서접수 ...
... 거다, 단순히 반려동물 개념이 아니라 인간의 이동성을 확장할 메신저 역할을 한다는 건데요. 예컨대 자율주행 로보틱스가 탑재된 자동차와 인간이 연결돼 물리적 공간 이동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즉 가상 공간으로까지 인류의 이동 범위가 확장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의선 회장의 발언을 들어보겠습니다. [정의선 /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그룹의 모빌리티는 우리의 ... 사우디 북서쪽에 조성될 `네옴 시티`는 서울의 44배 크기로, 홍해를 끼고 이집트, 요르단과 접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 돈 600조 원이나 투입될 미래형 도시인 데다 물류와 관광 측면에서도 입지가 뛰어난 탓에 우리 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유럽 등 많은 국가들이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는 곳입니다. 앞서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중동 3개국 순방 당시 무함마드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4건)
1.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서비스산업 동향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3.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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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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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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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